레몬수 만들기, 레몬수 비율 및 주의할 점 3가지

레몬수 만들기는 정말 간단한데요, 오히려 제일 시간이 많이 필요한 것은 레몬 씻는 법이라는 게 함정입니다 🙂 아시다시피 레몬은 농약없이 키우기가 어려운 과일이예요. 껍질에 영양이 가장 많기 때문에 레몬 또한 껍질 째 사용해야 하니 농약을 깨끗이 씻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정입니다.
물론 무농약이나 친환경으로 재배된 레몬을 사용하면 좋지만, 구하기도 어렵고 비싸쟎아요. 조금 힘들어도 깨끗하게 씻어서 농약을 없애는 법을 먼저 알려드릴께요.

레몬 깨끗이 빠르게 씻는 법

1단계 [30분 담궈두기]  

미지근한 물에 베이킹 소다를 풀고 레몬을 물 깊숙이 30분 담궈둡니다

  • 저는 레몬이 다 잠길 수 있게 도자기 접시로 눌러줬어요

2단계[굵은소금으로 씻어내기] 

30분 뒤, 물을 버리고 굵은 소금을 뿌려 힘있게 박박 문질러줍니다. 

  • 입자가 거칠고 굵은 소금을 사용해서, 고무장갑을 껴주시는 게 좋습니다 
  • 소금을 사용하기 전에, 물을 가득 끓이기 시작합니다 

3단계[끓는 물에 10초만 넣기] 

소금으로 2단계 세척 후 흐르는 물에 씻습니다 

올려둔 물이 끓으면 식초 1스푼 넣고 레몬을 10초 정도 잠깐만 넣었다 바로 꺼냅니다

4단계[흐르는 찬물에 씻기]

꺼낸 레몬은 찬물에 담그로 흐르는 물로 깨끗이 닦아 마무리합니다

레몬수 만들기

레몬수 만들기

레몬수 만드는 법은 간편하게 2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슬라이스해서 물에 넣어 마시기

– 깨끗이 씻은 레몬의 물기를 닦아 얇게 슬라이스 합니다

– 레몬의 양끝과 씨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쓴맛 제거)

 – 레몬수 비율 : [초기에 마실 때] 물 1리터 + 레몬 1개 (성인 여자 주먹 정도크기) 

                     [익숙해 지면 / 위산과다 없는 분들] 물 1리터 + 레몬 2개 

– 정량의 물에 얇게 슬라이스 한 레몬을 넣어 수시로 마시기 (하루 1리터)

레몬수는 미지근하게 마시기 (차게 마시지 않기)

레몬수 만들기 레몬 착즙

 
즙을 내어 물에 타서 마시기 

– 레몬의 효능에서 보았듯이, 레몬은 95도 이상의 뜨거운 물에서 항산화 효능을 최대로 발휘하기 때문에, 레몬즙을 내어 뜨거운 물로 ‘레몬차’를 드시면 훨씬 몸에 좋습니다. 

– 착즙기나 스퀴저로 레몬즙을 내고 얼음틀에 얼려 자동소분된 레몬얼음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 레몬즙의 신맛을 보완하고 싶으시다면, 설탕이 아닌 꿀을 약간만 넣으세요.

레몬수 먹는법 주의할 점 3가지

첫째, 레몬수 효능을 빠르게 느끼고자 처음부터 많은 양의 레몬수를 마시지 않습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각자 건강상태에 따라 과하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입문자의 경우 하루에 물 1리터에 레몬 1개의 비율을 유지하시고 조금씩 레몬의 양을 천천히 늘려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둘째, 우리가 채소와 과일섭취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는 인공적이지 않은 자연의 산물이 주는 순환과 효능을 그대로 얻기 위함입니다. 만약 더 맛있게 먹기 위해서 레몬청을 만든다고 설탕을 듬뿍 넣는 오류는 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신맛에 적응이 어렵다면 차라리 약간의 꿀 정도만 넣어 드셔보세요.

셋째, 레몬수는 아침에 일어나 공복에 한잔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위염이나 위산과다 등으로 불편하신 분들은 식후에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레몬차, 레몬수먹는법